주의 : 이 글은 시작부터 끝까지 뇌피셜에 근거한다. 팩트는 1도 없는 추측성 글이다.
방전 경고가 계속 뜨고, 후진시 무쓸모 주차 가이드라인이 뜨는 이유를 한참 생각해봤다.
순간 머릿 속에 떠오르는게 있어서 까먹기 전에 기록해둔다.
IPS - 인텔리전트 파워 스위치
내 생각이 맞다면 3.0 AVN은 배터리 방전 경고를 띄울지 말지 결정할 때 ALT_L 신호를 사용할 것이다. (아마도)
ALT_L 신호는 알터네이터에서 바로 넘어오고, 아무리 생각해봐도 알터네이터에서 넘어온 신호를 AVN이 받는 이유는 이것밖에 떠오르지 않는다.

4.0 AVN부터는 ALT_L 신호를 받지 않는다. 대신에 B-CAN, C-CAN 버스에 연결되어 있다.
그럼 4.0 AVN은 뭘 보고 알터네이터가 동작하는걸 알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GSW를 한참 뒤적거렸고, 아래와 같은 회로를 발견했다.

상시전원, ON/START 전원 등의 내용이 보이고, B-CAN 버스에 물려있다.
자기 진단 점검 단자 회로도를 봤을때, C/B/M-CAN 버스에 물려있는 모든 장비를 통틀어서 전원에 관련된 모듈은 IPS 컨트롤 모듈밖에 없어보인다.
킹리적 갓심을 발동시켜보자.
1. 4.0 AVN에는 3.0 AVN에서 보이던 ALT_L 신호가 안들어간다.
2. IPS는 전원 관련 회로다.
3. IPS 모듈은 B-CAN 버스에 물려있다. 그리고 4.0 AVN은 B-CAN 신호가 필요하다(고 한다.)
4. AVN 엔지니어링 모드 > 진단모드에 'Body CAN 통신 에러' 코드가 남아있다.

5. 방전 경고가 신나게 뜬다.
=> AVN을 B-CAN 네트워크에 물려주면 IPS랑 통신이 될거고, 그러면 시동이 켜져있는지 꺼져있는지 알 수 있을거 아닌가? 당연히 방전 경고도 더이상 안뜨지 않을까?
결론 : B-CAN 신호를 물려주면 잘 될거같다.
무쓸모 주차 가이드라인
AVN Engineering Mode을 찬찬히 살펴보니 Variant Coding 페이지가 있었다.
들어가보니 주차보조시스템 관련 옵션들이 있었는데, 마치 PGS, AVM 등을 선택할 수 있는 것 처럼 보였다.
현재 상태는 Rear Camera Mode(그냥 일반 후방카메라)로 되어 있고, 바로 아래에 PGS Mode, AVM Mode가 있었다.
하지만 라디오 버튼은 비활성화 되어 있었고, 이곳에서는 설정 변경이 불가능했다.
어떻게든 실마리를 좀 찾아보려고 네비 업데이트 패키지를 풀어봤다.
카메라 관련 apk 패키지를 발견했고 이놈이 기어를 R단에 넣었을때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생각된다.
코드를 까보니깐 CameraService 클래스가 좀 중요해보인다.
대충 아래와 같은 로직으로 동작하는거 같다.
1. 맨 처음 StartCamera 메소드를 실행한다.
2. StartCamera 메소드는 getCurrentMode 메소드를 실행한다.
3. getCurrentMode 메소드는 특정 패키지에 있는 getVariantCode 메소드를 실행한 결과를 리턴한다.
4. switch 구문을 통해 리턴된 값(카메라 모드겠지?)에 맞는 화면을 뿌려준다...
그리고 이 switch 구문의 default 값은 '후방 카메라 사양' 모드이다.
여기서 한번 더 킹리적 갓심을 발동시켜보자.
1. Variant Code는 차량 옵션별로 다르다. 여기서는 일반 후방카메라, PGS, 어라운드 뷰 사양을 의미할 것이다.
2. 우리집 DM은 PGS가 적용된 사양이다. 일반 후방카메라가 아니다.
3. 코드를 봤을 때, Variant Code를 제대로 받아오지 못할 경우 '후방 카메라 사양' 모드가 강제 적용된다.
4. 지금 상태는 누가봐도 PGS 없는 후방 카메라 모드다. (안움직이는 무쓸모 주차 가이드라인이 나오잖아..)
5. Variant Code는 ECM(ECU)에 기록된다.
6. ECM은 C-CAN 버스에 물려있다.
7. Enginering Mode > 진단기능에서 아래와 같은 에러 발생 중

=> 지금은 C-CAN 버스에 연결해두지 않은 상태인데 어떻게 Variant Code를 읽어올 수 있겠는가?
당연히 못읽어오니깐 default 값인 후방 카메라 모드로 나오겠지...
결론 : C-CAN 신호를 물려주면 잘 될거같다.
시간 나면 배선 수정해보고 후기 적어두겠다.
BCM에서 선을 따는게 제일 쉬울 것 같다. (B-CAN, C-CAN 신호 둘다 가짐)
하.... 이제 자야겠다..
내일 출근 어케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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